본문 바로가기
투자/Global 경제 정치

바이든 관련주! (Joe Biden이 미국대통령이 된다면 feat 트럼프 낙선)

by gomu_inspirer 2020. 11. 2.
반응형

바이든 미국대선 관련주? (출처: 미리캔버스)

 

 

 

미국 대선이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한참 벌어졌던 지지율이 거의 비슷해 졌다고 봅니다. 물론 수치는 다르지만 후반부 트럼프가 스퍼트를 낼 수 있으므로, 따라서 트럼프와 조 바이든 당선시에 수혜산업과 관련주에 대해서 전반적으로 살펴봅니다.

대선 전에는 항상 불확실성으로 시장이 출렁거릴 수 있고, 올해는 우편투표 이슈가 있어서 결과 발표 이후에도 시장에 노이즈가 많을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예측해 보고, 관련주도 확인해 보고, 좀 더 높은 확률에 베팅을 해야 합니다. (앞에는 정치 얘기 중반 이후부터 미 대선 관련 얘기 참고하세요.)

[출처] 트럼프 vs 조바이든 관련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수혜산업 전망 (feat. 트럼프 코로나 양성)|작성자 지적호기심과 도전

 

 

트럼프 vs 조 바이든 선거결과와 관련주는?

어제 트럼프가 코로나 양성 판정 뉴스와 함께 각국 증시가 약세로 변화하였습니다. 이미 미국 증시가 한차례 큰 조정을 겪고 난 이후라, 엄청나게 하락은 한 것은 아니고, 살짝 꺽인 수준입니다.

아무런 정보도 없이 뉴스 헤드라인 상으로 트럼프 확진 소식을 듣고, 머리 속에 근거 없는 음모른

트럼프 코로나 양성 확진 -> 선거 즈음 치료제 사용 -> 완치로 선거에 영향

이런 생각도 들었습니다. 트럼프가 워낙 예측불가이고,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전략과 전술을 사용하기 때문인데, 근거가 없으니 심각한 비약과 음모론이 맞습니다. (그냥 이런 생각도 해 봤다구요!)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았지만 저는 그리 크게 영향을 받을 것 같지는 않을 것 같다는 뇌피셜은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미 시장에 한 차례 큰 조정이 있었고, 다시 반등 또는 횡보 분위기였습니다.

미국은 그래도 나름 시스템으로 돌아가는 국가라서... 바보가 대통령이 되도 잘 굴러간다는 말도 있으니까요. 이 말은 Pax americana 때 나온 말이고, 요즘 들어서는 좀 아닌 것 같기도 하고 헷갈립니다.

트럼프가 코로나 확진이 되어도 큰 탈 없이 곧 회복되겠죠. 최고의 기술과 관리가 들어갈테니까요. 트럼프 코로나 양성으로 확률은 낮지만 특이 상황이 발생되면 선거는 또 어떻게될지 모르겠네요.

피상적으로 트럼프와 조 바이든에 대해서는 알고 있지만, 또 전체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은 아니여서 나무위키 문서를 읽어 봅니다. 내용이 방대하여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이 방대한 문서를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정치인은 믿을게 못된다. 뽑을만한 사람이 없다. 만약 충분한 제 3의 대안이 있다면 3번을 찍고 싶은게 미국 유권자들의 마음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지난 선거에서도 기득권에 대한 환멸로 힐러리 대신 트럼프를 선택한 유권자들도 많았을테니까요, 선거는 최선을 뽑는게 아니고, 차악을 뽑는 것입니다.

저는 공공선택 이론을 주장한 제임스 뷰캐넌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정치뿐 아니라, 기업, 개인의 선택은 모두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의사결정됩니다. 겉으로는 너가 잘 되려면 이렇게 해야 한다고 말 하지만, 결국에 그 방법은 나에게도 좋고, 너에게도 좋을 때도 있지만, 최악의 경우 나에게는 그닥이지만 너에게는 좋을 때가 많았다는 생각입니다. (물건을 살 때 생각해 보면 이해가 쉽죠.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 글의 중반 이후에 내용을 보시면 됩니다.)

[출처] 트럼프 vs 조바이든 관련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수혜산업 전망 (feat. 트럼프 코로나 양성)|작성자 지적호기심과 도전

이번 미국 선거는 참 엉망진창으로 물 건너 불구경하듯 볼만하겠습니다. 물론 투자자입장에서는 돈을 넣었고, 시장이 출렁거릴테니 이래저래 신경이 쓰일 것 같습니다. 우리 정치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손 놓으면 안된다고 봅니다. 정치와 경제는 분리할 수 없고, 우리나라 정치에 대해서도 할말이 많지만 할많하안하는 걸로... 위대한 철학자 플라톤의 명언으로 마무리

정치에 무관심한 가장 큰 벌은 가장 저질스러운 인간들에게 지배받는 것

플라톤

[출처] 트럼프 vs 조바이든 관련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수혜산업 전망 (feat. 트럼프 코로나 양성)|작성자 지적호기심과 도전

언론에서 이미 얘기한 바와 같이 조 바이든 당선시에는 친환경 관련 산업이 수혜를 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트럼프 당선시에는 에너지 관련 기업, 건설, 철강 등 전통 산업에 대한 수혜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후보

수혜 관련주

수혜 섹터

조 바이든

전기차, 수소, AI, 5G, 풍력,태양광

친환경. 헬스케어

트럼프

에너지, 건설, 철강, 방위산업

전통산업, 에너지

트럼프의 경우에는 지난 선거 슬로건과 이번 선거의 슬로건은 거의 비슷합니다. 주식 시장에서도 지난 4년간의 행보와 비슷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법인세가 낮다는 것은 법인세 차감 후 이익이라 크다는 것이고, 주식시장에서는 긍정적인 시그널입니다. 글로벌로는 미국의 독주가 지속될 수도 있는 방향일텐데, 중국을 계속 때릴테니, 이 부분에 의해서 불확실성이 증가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과 미국은 한국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두 나라입니다. 한국은 일본을 때릴 때 오늘날 한국의 주요 산업들이(반도체, 자동차, 철강, 조선) 기회를 잡았듯이, 이번에 중국을 때릴 때도 기회를 살려서 대응해야 한다고 봅니다. 반도체, 통신장비를 비롯하여, 중국이 따라왔거나 따라오고 있는 산업 격차를 벌릴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트럼프 슬로건 (출처 : 나무위키)

반면에 바이든 후보의 경우 법인세를 다시 올리는 공약이 있기 때문에 기업 측면에서는 트럼프보다는 덜 선호될 수 있습니다. 미국이나 한국이나 기업측면에서는 친기업 성향의 보수쪽에 가까운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조 바이든 후보는 러닝메이트인 부통령으로 카멜라 해리스를 지명했습니다. (인도출신 어머니, 자메이카 출신 아버지) 여성유권자와 이민자표에 대한 확장성 그리고 전투력이 있는 잔다르크가 필요했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친환경에 우호적인 캘리포니아 출신이고, 캘리포니아 검사로서 디젤게이트 사건 등을 다루었고, 그린에너지, 탄소저감 등에 매우 강력한 드라이브를 걸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국 기업으로는 그린뉴딜 관련주 특히 풍력, 태양광 분야의 한화솔루션, 두산중공업, 씨에스윈드, 동국S&C, 삼강엠엔티, 유니슨, OCI등이 수혜를 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5G 관련주들, 그리고 전기차, 수소차 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들도 수혜가 예상됩니다.

미국 주식으로는 오바마 케어 관련하여 유나이티드헬스 그룹 등의 헬스케어 관련주들도 강세를 보일 것으로 봅니다. 이 분야에 유명한 솔라엣지라는 태양광 기업이 있습니다. 8월에 지인 분이 인수된 한국회사의 높은 자리로 가셔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한참 2차 전지 투자할 때라 관심이 있었는데, 술만 마시고 주식은 너무 비싸다고 검토하고 안 사니 주가가 무지하게 올랐습니다. 아마 190달러 정도였을텐데... 이제 못 삽니다.

솔라엣지는 한국에서도 비지니스 중... 한국에서 2차전지 관련해서 투자 집행 및 사업 확대

이스라엘에 본사가 있지만, 나스닥 상장기업입니다.

2018년 뉴스 기사 (출처 : 한국경제)

트럼프는 확실히 전체 기업에는 낮은 법인세 및 미국 최우선주의로 미국기업들에 대한 수혜가 있을텐데, 특히 에너지 기업에 대한 수혜가 가장 크지 않을까 싶습니다. 정치적 이해득실이 이쪽을 기반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이겠죠. 현재 에너지, 건설, 철강 등 모두 약세 정도가 아니라 죽을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셰일 관련 기업들은 거의 한계점에 오지 않았나 싶을 정도입니다. 엑슨모빌이 32달러면 3월 말 최악의 시점과 동일한 주가까지 내려간 상황입니다.

트럼프가 당선되면 어떻게든 유가를 끌어 올려, 에너지 기업들에게 이익이 될 수 있는 방향으로 정책을 펼칠 것 같습니다. 한참 유가 떨어질 때 트위터에 중동에서 긴장 고조시킴으로써 유가를 10달러(수치는 정확하지 않고 느낌으로) 올려 놓기도합니다. 중동정세를 긴장시키면 수요가 줄어도 공급이 줄테니, 유가는 오를 수 밖에 없는 구조겠죠. 겉으로는 이렇지만 친환경 산업이 글로벌 화두이고, 미국 기업들도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면 트럼프도 노선을 일부 바뀔 수 있다고 봅니다.

코로나의 재확산 우려로 엑슨모빌 (XOM)이 32달러대로 내려 앉았습니다.(여기에 플러스로 트럼프 코로나 양성 판정) 전년 수준의 연배당을 받는다면 (물론 분기로 나눠줍니다.) 배당수익률이 10.5% 수준입니다.

록펠러가 150년 전에 세운 회사, 한 때 전세계 기업 시총 1위

매출 100조 순이익 10조 넘는 회사가 흔치 않은데, 한 때는 에너지 기업들이 상위를 차지했던 시절도 있었습니다.

내년 말 일상으로 다시 돌아 간다고 보면 마지막 불꽃을 한 번 같이 타고 갈 수 있지 않을까도 생각합니다.

석유 수요 피크에 대한 뉴스 (출처 : 네이버 뉴스)

프랑스 토탈은 2030년이 석유 피크라고 전망했고, BP는 2019년으로 이미 지났다고 전망한 바가 있습니다.

향후 전기 사용량은 현재보다 20% 이상 늘어날 것이고, 천연가스의 역할은 더욱 증대될 것이다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자꾸 색안경을 한 번 끼고 싶은데, 글로벌 메이저 에너지 기업인 토탈이나 BP가 이런 전망을 공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가 궁금합니다. 보고서라는게 자사에 이익이 되는 쪽으로 만들 수도 있는 것일텐데요. 문 닫을데, 닫고 나면 메이저가 다시 한 번 크게 해먹는 것 아닐가 싶기도 합니다. 그리고 수요가 줄어도 공급이 더 많이 줄게되면 가격이 올라 갈 수 있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는 것고 그렇다면 기업에 이익이 되는 방향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 바이든, 트럼프 관련주와 트럼프 코로나 확진에 따른 상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2차전지, 5G 등에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제 투자가 잘 되려면 조 바이든이 당선되어야 하는 걸로 결론은 나옵니다.

그렇지만 느낌적인 느낌으로 전투력이 강하고, 마치 마키아밸리와 같은 트럼프가 만만치는 않을겁니다., 따라서 이럴땐, A or B 선택하지 말고 Both A and B를 선택하는 방법은 어떨런지요?

조 바이든 관련 주식은 최근에 한국에서도 한국판 뉴딜, 그린뉴딜, 디지털 뉴딜로 많이 오른 종목들입니다. 9월에 테슬라 배터리데이 이후에 조정 받은 2차전지, 5G는 확실히 조 바이든 수혜주로 보입니다. 트럼프는 확실히 에너지쪽으로 접근하면 미국 주식이나, 한국 에너지기업 등이 좋아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현재의 선거구도는 거의 막상막하로 보이는데, 어차피 미래는 예측할 수 없으니, 각자 생각하는 방향으로 돈을 걸면 될 듯 싶습니다.

참고 자료

조 바이든, 트럼프 자료 - 나무위키

뉴스 기사 - 네이버 뉴스 등

트럼프, 조 바이든 관련주에 대한 분석은 투자를 추천하는 글이 아닙니다.

저는 정치인 테마주 등에는 투자를 하지 않습니다.

산업 업황을 보고 투자하는 방식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첨부 글에 유진투자 증권의 정말 좋은 레포트 다운 받아서 읽어 보세요 큰 도움이 될겁니다.

 

 

 

m.blog.naver.com/dicecasts/222108552908

 

Joe Biden이 미국대통령이 된다면

미국 증시와 외환 시장은 이미 조바이든 쪽으로 베팅, 태평양 건너 한국에서도 추석 연휴 다음날부터 움직...

blog.naver.com

[출처] 트럼프 vs 조바이든 관련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수혜산업 전망 (feat. 

 

트럼프 vs 조바이든 관련주, 미국 대선 결과에 따른 수혜산업 전망 (feat. 트럼프 코로나 양성)

미국 대선이 가시권에 들어오면서 한참 벌어졌던 지지율이 거의 비슷해 졌다고 봅니다. 물론 수치는 다르지...

blog.naver.com

한성기업 (조바이든 관련 주식)

 

조바이든 한성기업

-기업소개

  • 1963년 수산업 및 수산물 제조가공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해외, 식품, 시타 임대업 부분으로 구성됨.

  • 주요 생산품은 어육연제품인 한성게맛살과 크래미, 고급어묵인 가고시마 사쯔마아게, 냉동식품인 프리미엄해물경단, 육가공식품인 캠프렌즈, 마늘햄 그리고 한성젓갈 등이 있음.

  • 식품의 안정성을 위해 전 공장이 HACCP인증을 받았으며, 업계최초로 MSC인증을 획득함.

-기업실적

  •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감소, 영업이익은 22.5% 증가, 당기순이익은 717.4% 증가.

  • 당분기말 해외부문 매출은 수입수산물 매출 감소로전년 동기 34.8% 감소하였고 식품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약 1.7% 증가함.

  •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빠르게 변화하는 식품업계에서 지속적인 제품개발과 자체 공법, 유통구조 변화 다각화 등으로 시장경쟁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음.

 

두올(조바이든 관련 주식)

 

조바이든 두올

-기업소개

  • 1983년 설립된 동사는자동차용 내장재(원단, 시트커버링, 에어백쿠션) 제조의 사업을 영위함. 2018년 중 계열회사인 두올산업과 두올물산을 매각함.

  • 최첨단 섬유 가공품인 우븐, 니트, 트리코트 시트 원단을 제조하며, 천연 및 인조가죽 시트와 에어백 쿠션을 생산함.

  • 원단사업부문은 국내 차종뿐 아니라, 중국 및 유럽지역의 차종 수주에 또한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유럽의 경우 고객사 원단업체 중 시장점유율 90% 수준 유지 중임.

-기업실적

  •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감소, 영업이익은 41.6% 감소, 당기순이익은 87.1% 감소.

  • 외형이 소폭 축소된 가운데 염료 등 원부자재 가격의 인상 여파로 원가율이 상승함에 따라 수익성은 매출 감소폭 대비 크게 하락한 모습.

  •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 노력중. 또한 신규 거채처 확대를 통한 외형 확대 및 거래처 다변화 시도중.

 

마이크로프랜드(조바이든 관련 주식)

 

조바이든 마이크로프랜드

-기업소개

  • 동사는 2004년 5월 설립되어 반도체 검사관련 마이크로시스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 및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함.

  • 반도체 웨이퍼와 테스터를 연결시켜 테스트를 위한 전기적 신호를 주고 받는 3D MEMS 프로브카드 전문 업체로서 DRAM, NAND 용 제품 모두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임.

  • 동사는 삼성전자향 매출이 90% 이상을 차지하며, 반도체 검사용 프로브카드 99.67%로 주요 매출을 이룸.

-기업실적

  •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 증가, 영업이익은 324.4% 증가, 당기순이익은 0.2% 감소.

  • DRAM 웨이퍼 생산량 증가와 국산화로 이익 성장이 기대되었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기대에 못 미침.

  • 일본 MJC가 특화시킨 프로브 카드를 대체하고자 2019년에 개발을 완료했고, 2020년 하반기 공급 가능성을 타진. 공급 개시 이후 기존 점유율 대비 두 배인 30%까지 확대할 수 있을 것.

조 바이든과 수혜 주식입니다.

빅텍(조바이든 관련 주식)

 

조바이든 빅텍

-기업소개

  • 동사는 1990년 7월 1일에 설립되었으며, 2003년 2월 5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방위사업(전자전 시스템 방향탐지장치, 군용전원공급장치, 피아식별장비, TICN 장치 및 기타 방산제품 등) 및 민수사업(공공자전거 무인대여시스템(U-BIKE) 등)을 영위하고 있음.

  • 소형전자전장비(ACES -Ⅰ)는 기존의 방향탐지장치를 소형, 경량화하여 중소형 함정의 생존성을 높이는 시스템으로 방위사업청과의 계약으로 양산 중임.

-기업실적

  •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 감소, 영업이익은 54.5%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TICN장치를 제외한 모든 사업부문에서 매출의 감소로 영업이익이 감소함. 대손상각비의 감소로 판관비는 감소함.

  • 동사는 2020년 2월 L-SAM 체계개발 다기능레이다 시제와 관련한 77억원 규모의 공급계약과 TICN 3차 양산과 관련한 99억원 규모의 공급계약을 신규 체결하였음.

 

 

 

조 바이든 테마 주식입니다.

한솔홈데코(조바이든 관련 주식)

 

조바이든 한솔홈데코

-기업소개

  • 동사는 1991년 12월 전주임산으로 설립된 종합건축자재 생산업체로써 우수한 품질의 국내 중밀도 섬유판(MDF), 마루바닥재, 인테리어재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음.

  • 강화마루 산업의 원재료인 MDF 생산설비를 자체 보유하여 자가생산 및 공급하고 있으며, 핵심기술인 비접착식 마루를 자체기술로 개발/생산함.

  • 동사를 포함하여 국내 16개사, 해외 41개사 총 57개사의 계열회사를 보유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0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4% 감소, 영업이익은 33.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 매출원가율 하락과 판매비와관리비 절감에도 매출액이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으며 영업외수지도 크게 개선되지 않으며 당기순이익은 큰폭으로 감소하며 적자로 전환.

  • 아파트 등 특판 시장에서 섬유판 강마루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원재료 가격 인상이 전망되어 있어 매출원가율 증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해 보임.

 

 

 

** 다음 글 예고편

5G, 너는 무엇인고? (출처: 미리캔버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