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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연구원(kif) 금융브리프 ‘비현금화 사회에 대비한 일본 은행들의 점포 개편 전략’

by gomu_inspirer 2021.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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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본내 추세(배경)

① 기술의 진전과 금융서비스 이용에 관한 의식 변화로 은행 점포를 방문하는 고객 수 및 이용시간이 점차 감소

② 일본 정부는 2019년 “비현금화 사회의 원년”으로 삼아 국책과제로 적극 추진

2. 문제점

①기존 점포 기능이 현실과 괴리되고 있다는 우려

② 생산연령 인구의 감소에 따른 인력부족

영업인력의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대두

→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점포 운영방식의 변화 및 새로운 기능의 점포 도입 등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

3. 일본 은행별 대응방안

① Mitsubishi UFJ Financial Group

-2023년도까지 500개 점포 중 180개 점포 감축 및 기존 점포 개편

-1층에는 고성능 ATM기(세금및 공과금 납부용)과 화상통화기기(계좌개설, 상속, 주택대출 등의 상담)을 설치하고 2층에 은행업무 창구를 배치할 계획

-점포 내 태블릿 단말기 설치, 단말기 조작방법을 지원하는 인력만 상주시키는 형태의 기계화 점포 도입

② Mitsui Sumitomo Financial Group

-기존 점포 수는 유지하되 사무공간을 축소하는 형태의 점포 도입

-지역 및 특색에 따라 개인특화형, 예약제, 그룹 공동, 인터넷 뱅킹용 디지털 점포의 4가지 형태로 전환

③ Mizuho Financial Group

-은행, 신탁, 증권업무를 모두 수행하는 공동 점포로 전환

-동일 건물 내 은행, 신탁, 증권 업무를 모아 대면 업무를 수행하는 허브 점포

-태블릿 등의 원격 채널을 통해 허브점포와 접속하여 비대면 업무를 수행하는 스포크 점포로 구축

4. 일본 지역별 은행들의 점포 개편 전략

① 홋카이도, 도호쿠 지방

-기업대출 업무를 대형 점포로 통합하는 등 점포기능을 집약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지역장에게 권한을 주어 각 지역시장별 맞춤 영업을 실시할 수 있는 체재를 모색

-고객 스스로 은행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본부 전문가와의 상담용 단말기 설치를 통해 생활설계, 상속, 부동산 활동 등과 같은 다양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

-일부 점포에서 점심시간 후 휴점제를 도입

② 간토 지방

-2019년 5월부터 디지털 통장 도입 → 비대면 채널 확대, 텔러의 영업 인력화를 추진

-이동 가능한 자동차 점포의 도입, 개인전용 컨설팅 점포 설치 추진

-기존 점포인력을 타업무에 배치하는 등 점포 운영비 절감

-기존의 풀뱅킹형 점포에서 기능특화형 점포로 전환

③ 토카이도, 호쿠리쿠 지방

-비대면 채널에서도 대면 채널과 동일한 거래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 대면 채널은 타금융기관 및 업종과 연계하여 공동점포 형식으로 운영하는 체제

-기존 점포 축소 → 취급업무 축소, 점심시간 휴점, 평일 휴업 등 소인원 점포를 운영할 방침

④ 긴키 지방

-6명으로 운영되던 점포 인원을 2명으로 줄여, 잉여인력을 영업직으로 전환

-점포 내 점포방식 (BIB : Branch in Branch)으로 전환할 예정이며, 지역제를 도입하여 각 지역 점포마다 서로 다른 기능을 수행하도록 재편

-격일 영업 또는 영업시간 차별화 제도 도입할 예정

⑤ 주고쿠, 시코쿠 지방

-개인특화형 점포, 식당 및 화장품 매장 등 매장 내 점포를 설치할 예정

-점심시간 휴점제의 도입이나 텔레비전 상담 창구, 태블릿 등의 디지털 활용

⑥ 큐슈 지방

-도장, 종이가 필요 없는 업무처리시스템을 도입한 점포를 확대하여 업무량을 줄임으로써 잉여인력을 영업직으로 전환할 예정

[출처] [kif 금융브리프] 비현금화 사회에 대비한 일본 은행들의 점포 개편 전략|작성자 LIS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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