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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금융연구원(kif) 금융브리프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 현황 및 시사점’

by gomu_inspirer 2021.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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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kif.re.kr/kif3/publication/pub_detail?mid=22&nid=190&sid=188&vid=6039&cno=264084 

 

KIF - 한국금융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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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ICT기업 → 빅테크(BigTech)

① 주력 비금융 사업에서 형성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용자의 서비스 접근성 향상

② 축적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별화된 금융서비스를 제공

2. 기업마다 금융업 진출 양상에 차이有

① 소셜미디어, 메시징 기업

-이용자 간 간편송금 서비스 제공

-연결구조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보험상품 등의 마케팅이나 가격책정 등에 활용

② 검색엔진 서비스 기업

-검색결과를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연계하는 등의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접점을 확보

③ 모바일폰 등의 하드웨어 제조기업이나 통신사업자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행동 정보를 수집

-금융회사 등과 제휴하여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세

3.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의 장점

① 정보비용 및 거래 비용의 감소

② 개인 맞춤형 금융서비스 제공

③ 소비자의 금융 접근성 제고

4.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의 단점

① 비경쟁적 환경조성으로 인한 비용 증가

② 금융시장의 과도한 쏠림

③ 금융상품 간 연계성 증가

④ 금융시장 안정성이 저해

⑤ 현재의 전자금융거래법은 빅테크를 위한 규범으로 미흡한 측면

5. 시사점

① 규제 당국이 나서서 빅테크 금융업과 관련된 제도와 규범을 정비할 필요有

② 플랫폼 사업자에 대한 관리

③ 자금이동의 효율적인 모니터링

④금융시장의 쏠림과 전염위험 등을 관리하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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