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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30회 투자자산운용사 펀드매니저 고사] 제2과목 3)투자분석기법 (3)산업분석

by gomu_inspirer 2021.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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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산업분석의 3가지 대상

①산업구조변화 : 산업 간 성장률 격차로 발생

②개별산업 : 해당산업에서의 수요와 공급을 주로 분석

③산업정책 : 정부의 정책을 대상

 

2.경기종합지수

①경기선행지수

-소비·투자 : 소비자기대지수, 기계수주액, 건설수주액, 자본재수입액

-생산·고용 : 재고순환지표, 구인구직비율

-금융·무역 : 종합주가지수, 장단기금리차, 금융기관유동성, 순상품교역조건

②경기동행지수

-소비·투자 : 도소매판매지수, 내수출하지수

-생산·고용 : 서비스업생산지수, 광공업생산지수, 제조업가동률지수, 건설기성액, 비농가취업지수

-금융·무역 : 수입액

③경기후행지수

-소비·투자 : 도시가계소비지출, 소비재수입액

-생산·고용 : 생산자제품재고지수, 상용근로자수, 이직자수

-금융·무역 : 회사채유통수익률

 

3.산업 간 불균형성장에 대한 분석

①Petty 법칙

-1차(농업) → 2차(제조업) → 3차(상업)의 순으로 수익이 높음

-경제발전에 따라 서비스산업의 비중이 올라감

②Clark : Petty의 이론을 바탕으로, 국민소득의 국제비교 또는 시계열 비교를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

③쿠츠네츠 : Petty 법칙이 생산 및 자본에도 성립

④Hoffman 법칙 : 제조공업(2차산업)을 소비재산업과 투자재산업으로 분류할 때, 소비재산업보다 생산재산업의 생산비중 증가

 

4.전통적 무역이론

①완전경쟁시장을 가정(현실성 부족), 공급측면에서의 무역패턴만을 분석

②리카도의 비교우위론 : 비교우위에 있는 상품을 특화, 무역 시→ 이익

③헥셔-올린 모형 : 국가 사이에 기술과 생산성, 소비자의 취향이 모두 같고, 규모의 경제가 없다는 가정 → 노동과 자본의 상대적인 풍족함의 차이가 무역패턴을 결정

(노동多 → 노동집약적 산업 중심, 자본多 → 자본집약적 산업 중심)

 

5.현대 무역이론

①제품수명주기이론

-제품은 도입, 성장, 성숙, 쇠퇴의 과정을 겪음

-버논이 국제무역의 패턴에 응용

-공급측면의 중요성을 분석한 이론

②신무역이론

-산업조직이론과 국제무역이론을 결합 → 국제무역패턴을 형성

-시장실패를 상정, 정부의 개입 → 사회후생 증대

-산업경쟁력의 수준에 다라 시장을 분점

③내생적 성장이론

-경제성장은 외부 힘의 결과물이 아닌 내생적 결과물이라고 강조

-생산요소의 부존도보다 요소창출이 중요

④Porter의 경쟁우위론

-혁신과 개선, 요소축적 → 경쟁우위를 축적

-직접적 요인 : 요소조건, 수요조건, 연관산업 및 지원산업, 기업전략과 경쟁여건

-간접적 요인 : 정부, 우발적 요인

*종합적인 다이아몬드형

 

6.경제발전 단순요소와 고급요소

①단순요소

-물적자본 : 천연자원, 단순인력, 임금수준

-사회자본 : 금리수준, 토지가격, 도로, 항만

-경제개발 초기에는 상승하나 일정수준 도달 시 임금상승으로 하락(성숙기 하락 멈춤)

②고급요소

-사회간접자본 : 기술수준, 인적자본, 정보통신, 항공

-제조업 관련 서비스 : 유통, 금융

-경제가 발전할수록 투자여력이 커져 체증

 

7.산업연관표

①1년동안 한 나라에서 생산되는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산업 간의 거래관계를 체계적으로 기록한 표

②중간생산물의 산업간 거래도 포괄


중간수요 최종수요 총수요
소비 투자 수출
중간투입




부가가치




총투입액




 

-세로 : 상품의 투입구조(공급) / 가로 : 상품의 배분구조(수요)

-총투입액 = 중간투입 + 부가가치

-총수요 = 중간수요 + 최종수요

-총산출액 = 총수요 – 수입 = 총투입액

③가로 지표와 연관된 효과

-전방연쇄효과 : 한 산업의 발전이 그 산업의 생산물을 중간투입물로 사용하는 여타 산업을 발전시키는 것

-후방연쇄효과 : 한 산업부문의 생산증가가 그 산업의 생산증가에 필요한 중간재나 원료를 공급하는 모든 산업부문의 생산에 미치는 영향

 

8.라이프 사이클

①도입기 : 사업성공 여부 불투명 → 뛰어난 판매능력 필요

②성장기 : (전반) 매출 증가 < 이익 증가(이익률 정점) / (후반) 이익 증가, 이익률 하락(이익 최고)

③성숙기 : 매출액 최고조, 경쟁심화로 이익률 하락, 신제품 개발 → 연구개발비 지출 증가

④쇠퇴기 : 적자기업多 → 산업에서 철수, 업종 다각화

*산업의 수익성, 유망사업선정에는 유용, 적정주가 평가에는 한계

 

9.Merrill Lynch사의 경기순환 분석

①강세 초기국면 : 자동차, 컴퓨터, 반도체, 모기지업, 섬유의류

②강세 중기국면 : 기계, 조선, 상용차, 건설업

③강세 후기국면 : 금융, 보험업

④약세 초기국면 : 석유화학, 일차금속, 시멘트

⑤약세 후기국면 : 화장품, 식음료, 전기가스

 

10.산업경쟁력분석모형의 기본구조

①경쟁요소 → 시장구조 → 산업성과

②피드백을 통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산업성과’

③경제주체 : 정부와 기업

④외부 여건 : 대내외 산업 환경의 변화, 주요국 또는 경쟁국의 전략

⑤분석모형 : 경쟁자산(잠재적 산업경쟁력), 시장구조, 산업성과(현재의 산업경쟁력)

 

11.수출관련 산업성과 지표

①무역특화지수

-한 상품의 총수출액과 수입액, 전체 무역액을 이용해 상품의 비교우위를 나타내는 지표

-‘1’에 가까울수록 수출에 특화, ‘-1’에 가까울수록 수입에 특화

$무역특화지수\ =\ \frac{총수출액\ -\ 총수입액}{총수출액\ +\ 총수입액}$ =    + 

②현시비교우위지수(RCA)

-세계 전체수출시장에서 특정상품의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과 특정국의 수출에서 동 상품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사이의 비율

-RCA > 1 → 국제경쟁력 있음

$RCA지수\ =\ \frac{\frac{한국의\ C국\ H품목\ 수출액}{한국의\ C국총수출액}}{\frac{C국의\ H품목\ 수입액}{C국의\ 총수입액}}$RCA =  C H  CC H C 

③시장점유율

-특정 업종의 제품시장에서 취급되는 전체 거래량 중 특정기업이 차지하는 비율(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 \frac{특정\ 국가의\ 수출액}{시장\ 전체의\ 수입액}$ =     

 

12.산업정책

①정부가 시장 개입 → 자원배분의 효율성 높이는 정책

②공급지향적이며, 후발국에서 더욱 강조

③각국의 상황에 따라 산업정책의 차이 발생

 

13.시장 경쟁강도 측정

①CR(시장집중률지수)

-대기업의 매출액이 전체 시장에서 자치하는 비율

-시장지배력을 산출하는 지표중 가장 직관적

- CRk는 상위 k개 기업의 시장점유율

$\combi{CR}_k\ =\ \sum _{i\ =\ 1}^k\combi{S}_i$CRk = ki = 1Si

-k개 이외 기업들의 점유율이 지수에 영향을 미치지 X

-k값을 크게 설정할수록 시장의 집중 정도가 명확하게 측정X

②HHI(허핀달 지수)

-모든 시장점유율을 각각 제곱하여 더함

$HHI\ =\ \sum _{i\ =\ 1}^n\combi{s}_i^2$HHI = ni = 1s2i

-1에 가까울수록 기업규모의 불균등도가 더 큼

(0.5는 두개의 동등규모기업이 있음)

-HHI의 역수 = 동등기업의 규모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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