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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대마왕은 2020년 말 무슨 주식을 샀을까 #1 엔씨소프트 (2020년 말, 21년 상반기 종목추천)

by gomu_inspirer 2020. 1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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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엔씨소프트

 

1. 사업모델 : 사회에서 계속 더 많이 필요로 하고, 계속 경쟁우위를 가져갈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인가?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 소울 같은 온라인 PC게임과 리니지M, 리니지2M 등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하고 서비스한다.

2016년까지는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 소울 같은 PC게임의 수익이 대부분이었으나, 2016년부터는 모바일 게임의 비중이 커지면서 최근에는 리니지M, 리니지2M의 매출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 매출 비중이 90%로 압도적이다.

2020년 반기 기준 매출 비중

국내 PC온라인게임 시장의 2.6%, 모바일게임 시장의 21.5%를 점유한다. 엔씨소프트의 게임들은 사행성이 너무 높다는 비난이 많지만, 그래도 할 사람들은 엄청나게 과금하면서도 한다. 오히려 사행성을 즐기며 이를 이용하는 핵과금러들이 주수익원이다.


2. 매출과 이익 : 꾸준히 늘어왔고,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날 것인가?

​리니지M을 출시한 2017년부터 연평균 매출 1.7조, 영업이익 5~6000억, 지배순이익 4000억선을 기록중이다.

올해 상반기에만 매출 1.2조, 영업익 4500억, 지배순익 3500억을 넘었다.

개인적으로는 NC의 수익 증가는 한계가 있다는 생각이다. 국내 매출이 90%인데, 국내에 게임 유저들은 한정되 있고, 그 유저들이 오랜 시간 게임을 통해 과금하며 케릭터를 많이 키우고 나면, 과금 정도가 많이 줄어들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린저씨들이라 하더라도)

그리고 코로나 사태와 더불어 경제사정이 안좋아지면, 게임 등의 취미에 들어가는 비용을 줄일테니 말이다. (생필품 소비야 줄이기 힘드니...)

그런데 코로나 사태가 터진 올 상반기에 엔씨소프트의 매출과 순익이 더 증가했다 -_-; 린저씨와 아인의 힘인가? (아인 : 아인하사드의 축복의 줄임말. 리니지에서 더 많은 경험치와 돈을 획득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구매 사용해야 하는 아이템)


3. 재무 : 장기적인 적자나, 경제 위기 상황이 와도, 충분히 견딜 수 있는가?

​자산총계 3.6조, 부채총계 8500억, 자본총계 2.8조로 부채비율이 30.64%에 불과하다.

또한 영업 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을 미래 투자와 차입금 상환, 주주 배당등에 사용하고 있는, 좋은 현금흐름을 보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엔씨소프트는 장기적인 적자나, 경제위기에도 충분히 버틸 수 있는 안정적인 재무구조라 판단된다.

4. 배당과 주주친화 : 순익 대비 적정 배당을 하고 있는가? 주주친화는 어떤가?

​엔씨소프트는 매년 수익의 30% 정도를 배당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2019년 1주당 522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고, 현재 엔씨소프트 주가 대비 배당금 수익률은 0.67%이다. 배당성향자체는 괜찮은 편이나, 주가가 높아 주가 대비 배당수익률은 낮은 편이다.​

5. 경영진과 지분구조에 리스크는 없는가?

​김택진 대표와 특수관계자가 12%, 전략적 우호관계에 있는 넷마블이 8.88%를 보유중이다. 합치면 20.88%.

미국계 자산운용사인 블랙록 지분 6.05%를 포함, 외국인투자자들의 지분율이 48.64%에 달한다.

최대주주 + 우호관계 지분이 20%에 불과하고, 외국인과 기타 투자자들의 지분율이 높다. 즉, 경영은 김택진 대표가 계속 끌어가되, 전체 주주들의 이익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하는 바람직한 구조라 볼 수 있다.

NC소프트 대표, 최대주주이자 NC 다이노스 구단주, 택진이형

6. 엔씨소프트의 적정 주가는 어떤가?

​1. 증권사들의 엔씨소포트 목표 주가는 110~120만원선. (DB금융투자 120만원, SK증권 120만원, 유안타증권 112만원, 한화투자증권 110만원) 보통 2021년 엔씨소프트의 EPS(주당순이익)를 45,000원 정도로 추정하고, 적정 PER을 25 정도로 잡고 있다. 이유는 내년에 블레이드소울2, 아이온2, 프로젝트TL등의 대작 게임들이 국내외에 출시 예정이기 때문이다. (말그대로 예정임을 참고)

2. BPS(주당 순자산가치)는 121,275원으로, 적정 PBR을 1로 잡으면, 엔씨소프트 적정 주가는 121,275원

3. 최근 3개년과 올 상반기의 실적을 고려했을 경우, 올해 추정 지배 순익은 5~6000억선, 올해 추정 EPS는 22,700원~27,300원. 블리자드, EA같은 글로벌 게임기업들의 PER이 25~30 선임을 고려하면, 엔씨소프트의 적정 PER은 20~25로 판단. 22,700~27,300 X 20~25 = 454,000원 ~ 682,500원.

올 상반기 국내 증시를 이끌며 ‘BBIG(바이오·배터리·인터넷·게임)’의 한 축을 담당했던 엔씨소프트가 3개월이 넘는 조정 끝에 반등의 폭을 넓히고 있다.

그동안 엔씨소프트의 주가 하락을 이끌었던 신작 출시 지연과 기존 작품의 실적 악화의 영향이 3분기 실적과 주가에 충분히 반영됐고 이에 올 4분기를 기점으로 주가 회복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3월 코로나19사태로 주저 앉았던 코스피지수가 7월부터 V자반등에 성공하면서 회복세를 보였다. 하지만 당시 엔씨소프트는 주요작 중 하나인 ‘리니지2M’의 핵심 콘텐츠인 공성전을 도입한 ‘크로니클3: 풍요의 시대’ 업데이트가 사용자들로부터 부정적인 평가를 받으면서 유저당 평균매출(ARPU)이 급감했고 주가는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여기에 7월 이후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모바일 게임 시장 양강 체제에 균열을 낸 넥슨의 ‘바람의 나라:연’과 중국 미호요 스튜디오의 ‘원신’이 출시되면서 투자 심리도 급격하게 악화됐다.

더욱이 올해 말 출시를 앞뒀던 ‘블레이드앤소울2모바일(블소2)’의 연내 출시가 사실상 좌절된 것과 매출을 견인하는 게임 리니지2M의 해외 출시 일정이 잠정적으로 지연되는 등 주가를 부추길 만한 추가 재료가 없어 하락의 폭은 더욱 깊어졌다.

하지만 3개월의 조정기간이 끝나는 10월 말을 기점으로 엔씨소프트 주가를 압박하던 악재가 반영을 마쳤고 컨센서스가 안정적인 방향으로 흐르면서 점차 주가가 다시 반등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21일 엔씨소프트는 전 거래일 대비 1.89% 오른 80만90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금일 외국인들은 이 회사의 주식 229억원어치를 순매수하며 4거래일 연속 상승세를 이끌었다.

증권업계는 올 3분기 엔씨소프트의 매출액을 5707억원, 영업이익은 2210억원으로 컨센서스(시장 전망치)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했다.

더불어 올 4분기를 기점으로 2021년 1분기부터 글로벌 확장 원년 가능성과 지식재산권(IP) 가치 수익의 장기화, 플랫폼 수수료 절감 가능성 등의 요인이 부각되면서 실적과 주가 모두 상승 폭을 넓힐 것으로 전망했다.

엔씨소프트의 주력 장르인 MMORPG는 오랜 시간 한국과 중국에서만 주로 흥행하는 장르였으나 최근 콘솔과 PC 버전이 출시되면서 MMORPG 장르의 해외 진출이 본격화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펄어비스가 이미 출시한 같은 장르인 ‘검은사막’의 해외 콘솔 매출액이 약 1000억원에 이르는 것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원인으로 꼽힌다.

퍼즐·캐쥬얼 게임 위주의 북미·유럽 시장에서 RPG 게임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이다. EA의 ‘스타워즈:갤럭시오브히어로즈’가 미국 iOS 게임 매출 순위 45위, 지난해 대비 매출액이 30% 증가하는 등 배틀로얄과 같은 미드코어 게임이 장기 흥행하고 있어 엔씨소프트의 해외 확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IP 수익 장기화도 실적개선에 한 몫 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20년간 리니지 시리즈의 IP를 활용한 PC 매출액은 5조원 이상이며 지난 4년간 모바일 리니지 시리즈 매출액은 4조2000억원이다. 이에 향후 ‘블소’, ‘아이온’, ‘길드워’ 등 모바일 게임화를 통한 IP수익화는 장기 수익 단계의 시작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아울러 현재 매출액 30%에 해당하는 모바일 플랫폼 수수료 비용이 최근 ‘바람의 나라’가 원스토어에서 흥행하며 구글 인앱결제 수수료 확대에 따른 대안 스토어로 부상하면서 플랫폼 수수료 절감도 실적 개선을 부추기고 있다.

한국 게임시장은 전통적으로 각 게임사의 대규모 신작이 공개되는 11월 지스타게임쇼를 기점으로 성수기에 진입한다. 엔씨소프트가 지스타에서 블소2 출시 일정 및 향후 전략을 내놓고, 트릭스터M과 퓨저 등 자회사 게임을 출시하면 주가는 다시 동력을 찾을 것으로 예상된다.

 

 

 

 

 

 

 

코밍순~~

 

 

2. 현대건설

 

 

 

 

3. 쌍방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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